청자 지향적인 피칭
듣는이를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.
우리는 어디에 중점을 맞춰 얘기해야 하는가?
내가 자랑하고 싶은 것 보다, 그들이 검증하고 싶은 내용을 말해라.
교수님이 우리가 나왔을 때 궁금해 할 법한 질문 위주로 작성.
PSST (Problem Solution ScaleUp Team)
- Problem: 해결할 문제
- Solution: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
- ScaleUp: 성장성 + 기대효과
- Team: 이를 해낼 팀(창업 팀의 마인드, 얼마나 진심인가)
The Golden Circle (What How Why)
좋은 사례: 에어비앤비
[ Problem ]
- 집주인 들도 호스트가 되고싶다.
- 숙박 가격 비용
[ Solution ]
- 돈을 절약하고
- 호스트가 되어 돈도벌고
- 문화를 공유할 수 있음.
[ Business Model ]
- 우리 시장 규모가 이정도 이다.
- 우리는 이 시장에서 n%의 점유율을 가져갈 것이다.
[ Team ]
- 서로 다른 전문성을 지닌 팀원
- 우리 팀은 이런 장점을 지니고 있다.
기업명:
미션 / 비전:
한 줄 소개:
슬로건:
컬러 / 톤앤톤 :
IR 피칭
핵심메시지: 발표 전체를 관통하는 하나의 메시지를 던지면서 서론을 시작
ex) 안녕하세요! 세상에서 가장 넓은 옷장, 옷장 공유 서비스 xxx의 대표 xxx입니다.
문제인식과 타이밍: 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, 혹은 사업 추진 배경을 강하게 어필하기, 질문을 하고 공감 유도
ex) 이런 고민 해보신적 없으신가요/
솔루션으로서 우리의 사업: 사업 제품 서비스에 대해 피칭
경쟁력 + 성장성: 우리 기업에 투자할만한 가치를 보여주자 / 정량화된 데이터로 강조
ex) xx라는 비전을 갖고 xx한 성과를 내왔습니다.
임팩트 있는 목소리
전달력 / 표현력 강화
톤 조절 - 핵심 포인트에 음정, 호흡 등에 변화를 주어 다른 톤을 사용하여 말함.
속도 조절 - 중요한 단어는 더 천천히 말하기
정지 - 강조 하고 싶은 부분 앞에서 정지
PREP
비즈니스 매너
어이가 없는 질문을 받더라도, 일단 한번 공감을 표한뒤 얘기하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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